가입 나이 - 의료실비보험가입순위

가입 나이

보험사가 나이를 계산할 때는 보험사만의 독자적인 계산법인 보험나이를 사용하고 있습니다.
그래서 우리가 생각하는 나이와 보험사가 생각하는 나이는 다를 수 있습니다.
그러므로 보험가입 시 본인의 나이가 몇살로 적용되는지 알기 위해서는 보험나이를 이해해야합니다.


먼저 일반적인 나이계산은 태어나면서 1살에 새해가 되면 1살이 늘어나는 방법입니다.
그리고 법률과 관련된 부분에서는 태어났을 때 0살, 생일을 맞이했을 때 1살이 늘어나는 만 나이를 사용합니다.
하지만 보험사는 이런 방식을 사용하지 않습니다.
보험사가 자신들만의 계산법을 사용하는 이유는 아마 나이가 보험료와 관련이 있기 때문으로 추측합니다.
나이가 늘어나면 체력과 면역력이 떨어져서 질병과 사고에 더 많이 노출되기 때문에 위험도가 증가합니다.
그래서 나이가 많아질수록 더 많은 보험료를 내야하는데 이를 정확하게 계산하려고 보험나이를 사용하는 것 같습니다.


보험나이는 보험계약 시 계약자의 주민등록상 생년월일을 기준으로 6개월 이상이면 나이가 올라갑니다.
이렇게 나이가 올라가는 날을 보험상령일이라고 합니다.
그러므로 자신의 보험상령일을 꼭 기억해서 하루차이로 보험료가 오르는 안타까운 일이 생기지 않도록 해주시기 바랍니다.


그런데 고작 1살차이로 보험료가 얼마나 차이날까 코웃음치는 분들도 계십니다.
분명 1회 보험료 액수는 차이가 적어서 고작해야 1~2천원 입니다.
그렇지만 보험료를 매달 내야하는 고정금액이기에 이 작은 차이가 큰차이를 만들어냅니다.
고작 2천원이 1년에 2만 4천원, 10년에 24만원으로 늘어납니다.
거기에 갱신보험료로 매년 보험료가 10%씩 상승하는 것까지 고려한다면 더 큰 차이로 벌어지게 됩니다.
예시로 10%라 했으니 실제로는 더 많은 상승이 이뤄질수도 있습니다.

그러므로 보험을 일찍 가입하는 건 고작 2천원을 아끼는 일이 아니라 수십만원을 아낄 수 있는 방법입니다.
따라서 가입할까 고민하는 시간을 줄이고 지금이라도 서둘러서 보험을 준비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