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요 보험용어 확인

주요 보험용어 확인

보험을 상품으로 부르기는 하지만 마트에서 물건을 사는 것과는 다릅니다.
왜냐하면 서로 계약을 맺기 때문입니다.
그러므로 계약을 체결하기 전 확인해야 하는 서류가 많습니다.
그런데 보험계약서류에는 일상생활에서 들어볼 수 없는 용어가 많아 머리가 아픈 경험이 한번씩 있으실 것 같습니다.
만일 제대로 이해하지 않고 가입하면 손해가 생길 수 있으니 어느정도는 제대로 알아두는 것이 좋습니다.


먼저 보험계약일은 계약서를 작성한 날을 의미합니다.
그리고 보장개시일은 계약이 성립된 후 보장이 시작된 날을 의미합니다.
일반적으로 계약을 하면서 첫 보험료를 내기때문에 그 때부터 보장이 시작되니까 같은 경우도 있습니다.
그러나 특정 보험은 계약후 몇일간 보장되지 않는 기간이 있어서 보험계약일과 보장개시일이 다른 경우도 있습니다.
그러므로 이 둘의 차이점을 제대로 알아두시기 바랍니다.


다음으로 보험료와 보험금의 차이입니다.
똑같은 것을 지칭하는 단어로 알고 계시는 분들이 있는데 보험료는 내가 보험사에 납입하는 금액을 말합니다.
즉, 본인의 지출항목입니다.
그렇지만 보험금은 보험사가 나에게 지급하는 금액으로 보험에 가입하는 목적입니다.
이 차이를 확실히 인식하시기 바랍니다.


또한 납입기간과 보험기간도 자주 헷갈리는 용어입니다.
납입기간이란 보험계약자가 보험료를 내는 기간이고 보험기간은 사고가 났을 때 보험금을 받을 수 있는 기간입니다.
갱신형으로 가입하면 납입기간과 보험기간이 똑같겠지만, 비갱신형으로 가입하면 다를 수 있으니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그리고 청약철회와 품질보증제도도 자주 헷갈리는 용어입니다.
둘다 계약을 손해없이 해지할 수 있다는 점은 같지만 청약철회는 보험증권을 받고 15일 이내에만 신청할 수 있습니다.
그렇지만 품질보증제도는 상품에 대한 설명을 제대로 듣지 못하거나 약관을 전달받지 못했을 때 3개월 이내에 신청할 수 있는 제도입니다.


이정도만 알아두어도 보험에 가입할 때 어느정도 손해를 대비할 수 있습니다.
그렇지만 이 밖에도 다양한 용어가 있으니 확실한 가입을 하려면 정보를 더 찾아보고 준비하는게 좋을 것 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