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험료 납부기간

보험료 납부기간

보험을 알아볼 때는 이것저것 고려할 요소가 굉장히 많습니다.
만약 이런 내용을 알아보지 않고 가입한다면 부담을 줄이려고 가입한 보험이 새로운 부담거리가 될 수 있으니 꼭 알아보고 가입해야 합니다.
특히 보험료가 제일 중요하게 여겨지는데 보험료를 내는 기간도 적절하게 조절하는게 좋습니다.


납부기간에 대해 잘 모르는 사람들은 보험을 유지하는 동안 계속 보험료를 내야한다고 아는 경우도 있습니다.
이런 형태의 납입방식은 전기납으로 부르는데 보험료 부담이 큰 편이어서 보통은 납부기간을 짧게 조절하고 있습니다.
10년납, 20년납 등이 주로 선택되는데 왜냐하면 이렇게 짧게 해두어야 경제활동이 어려운 노후에 보험료를 부담을 받지 않기 때문입니다.


10년납이란 보험료는 10년만 납부하는 것입니다.
그래서 30세에 10년납으로 가입하면 40세까지만 보험료를 내면되고 그 이후에는 보험료를 내지 않아도 혜택을 받을 수 있습니다.
그러므로 보험료는 내지 않는다고 보험금도 못받는다고 생각하는 일이 없도록 납입기간 조절에 대해 자세히 알아두시기 바랍니다.
그렇지만 납부기간이 줄어들수록 보험료가 비싸지기 때문에 본인의 경제상황에 맞춰 적절한 조절을 해주어야 합니다.


이런 경우는 매우 드물지만 납부기간을 잘못알아서 보험료를 내지 않아 연체되는 일도 있습니다.
보통 1~2개월 정도 남았을 때 이런 일이 생기기 쉬운데 보험료가 연체되면 계약이 실효될 수 있으니 기간을 확실히 확인해두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