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필서명 의무안내

자필서명 의무안내

보험에 가입해서 건강을 보장받는 것도, 유지를 위해 보험료를 내는 것도 중요한 일입니다.
그렇지만 가입할 때부터 꼬인 보험은 보험유지도, 보험금 지급도 문제가 생길 수 있습니다.
그러므로 본인이 투자한만큼 손해를 보지 않으려면 가입하기 전 확인을 꼼꼼히 해두어야 합니다.


제일 중요한 내용은 자필서명입니다.
보험은 계약을 체결하는 상품이어서 가입 시 확인할 서류가 많습니다.
그리고 확인한 서류에 서명을 하게되는데 이 때 설계사의 말만 듣고 서명하면 손해가 생길 수 있습니다.
왜냐하면 서명을 했다는 것은 주요 설명을 모두 듣고 내용을 전부 이해했다는 의미이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설계사에게 설명을 들었더라도 아직 이해되지 않는 부분이 있다면 서명을 하기 전 그것에 대해 자세한 설명을 요구해야합니다.
그렇게 내용을 완전히 이해하고 받아야할 서류도 전부 받았을 때 서명하는게 좋습니다.
또한 자필서명은 법적인 효력이 발생하기 때문에 제대로 확인하지 않고 서명하면 나중에 보험사와 법적 분쟁이 일어났을 때 불리하게 사용될 수 있습니다.


이렇게 자신이 제대로 알아보지 않고 서명했을 때도 문제지만, 다른 사람이 대신 서명했을 때도 문제가 될 수 있습니다.
예를들어 남편을 피보험자로 아내가 대신 보험을 계약할 때 남편의 서명을 아내가 보험설계사가 대신했을 경우 문제가 생기게 됩니다.
이렇게 피보험자와 계약자가 다른 보험은 반드시 두 명 모두의 서명이 필요합니다.
만약 남편이 동의해서 아내가 대신 서명할 경우에는 이를 증명할 수 있는 서류가 있어야합니다.


지금까지 알려드린 내용을 꼭 기억해서 보험계약 시 불이익을 최소화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