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약철회정보

청약철회정보

청약서, 보험약관, 상품설명서 등 보험에 가입할 때는 확인해야 할 서류가 많습니다.
그리고 서류에 적힌 내용은 생소한 단어가 많아서 설계사가 있다고 하더라도 혼자 준비하기는 매우 어려운 법입니다.
또한 설계사가 본인의 실적을 위해 상품의 단점은 숨기고 유리한 설명만 하는 일도 있어서 설계사의 도움만으로는 제대로 보험을 준비할 수 없습니다.
그래서 본인이 제대로 판단하지 않고 설계사의 권유에 맞춰 보험을 가입하면 나중에 불리한 상황이 생길수도 있습니다.
이것을 막으려면 스스로 보험용어에 관심을 가져서 잘 알아두는게 좋습니다.


특히 청약철회제도를 알아두면 언젠가 제도를 이용하고 큰 도움을 받을 수 있습니다.
청약철회제도란 계약자가 보험증권을 받고 15일 이내 혹은 청약일로부터 30일 이내에 신청해서 계약을 철회할 수 있는 제도입니다.
이 기간을 지나가면 더 이상 청약철회제도를 이용할 수 없으므로 가입하고 일주일 이내에 자신이 가입한 보험을 살펴보고 고민해보는 시간을 가지시기 바랍니다.
왜냐하면 보험해지는 언제든지 할 수 있지만, 손해없이 해지할 수 있는 것은 청약철회기간 뿐이기 때문입니다.


만약 그냥 보험을 해지하면 그동안 냈던 보험료는 그대로 소멸하거나 돌려받더라도 매우 일부분만 받게됩니다.
그래서 손실이 일어나는데 청약철회는 계약을 무효로 되돌리기때문에 낸 보험료를 전액 환불받을 수 있습니다.
따라서 청약철회 기간내에 가입한 보험의 보장내용, 납입가능 여부 등 본인의 건강과 경제상황 등을 잘 따져보고 현명한 판단을 내리시기 바랍니다.